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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

추적 광고의 미래, Google의 쿠키 차단 및 Google 애드센스에 미치는 영향,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출시'(+ 애드센스 수익률 하락?)

by 나만없어털뭉치 2024. 1. 11.

구글은 크롬 웹사이트 내에서 제3자 쿠키접근을 올해 중으로 차단하기로 발표했다. 구글의 획기적인 조치로 Google은 Chrome 브라우저에서 제3자 쿠키를 차단함으로써 온라인 광고 환경을 재편할 예정입니다. 사실 개인정보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사회적인 분위기에 따라 구글도 그에 동반하기로 마음먹은 것이다. 발표가 되자마자 디지털 광고업계에 큰 파급력을 가져왔고 마케팅 담당자와 게시자는 이번 조치에 대비하여 마케팅과 애드센스 전략을 수정해야 할 판국에 놓여졌습니다. 오늘은  Google AdSense 플랫폼에 대한 Google 쿠키 차단의 잠재적인 영향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랫동안 웹 활동에 충실했던 타사 쿠키가 Google이 Chrome에 '추적 방지' 기능을 구현할 계획을 세우면서 심판에 직면해 있습니다. 처음에는 1%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했지만, 이러한 움직임은 Apple의 2020년 결정에 따라 올해 안에 본격적인 출시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2020년부터 쿠키 차단에 압박을 받아왔던 구글이지만 올해까지 피해가기에는 어려웠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조치에 적응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업계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Google은 작년부터 제3자 쿠키 지원을 단계적으로 중단한다고 발표했었다며 반박을 일축했고 올해 전면 차단한다는 확고한 결정을 내렸습니다.

 

사실 그다지 큰 변화라고 하기엔 어려운 것이 이미 애플의 'safari', 모질라 'firefox' 등 다른 브라우저들은 쿠키를 차단한 지 오래되었기 때문에 구글이 단계적 차단으로 한 발 늦은건데요. 이번 조치로 광고효율이 낮아질 것이고 사용자 특화 광고는 사라지게 되는 것이라 광고업계는 고심에 빠질 것입니다.

 

쿠키는 웹사이트 방문자 또는 사용자가 방문한 기록을 저장한 데이터를 말하는데, 웹사이트마다 방문자를 기억하고 그 방문기록을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보다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생성되는데요. 개인의 방문기록을 바탕으로 추적광고를 제공한는 '광고재료'로 쓰이기에 사생활 침해 등 말이 많이 나오던 이슈였습니다.


구글 크롬 쿠키의 새로운 대체자 출시,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개인 정보 보호 샌드박스 솔루션: 타사 쿠키가 남긴 공백을 해결하는 Google의 솔루션인 '개인 정보 보호 샌드박스'가 올해 중 정식 출시 될 예정으로 보인다. 이 테스트 서비스는 사용자 데이터를 보호하면서 관련 콘텐츠와 광고를 제공할 것이라고 구글은 설명했는데요. 크롬 사용자의 입장에서 볼 때는 여러 사이트에서 사생활 침해 타겟 광고가 사라지는 것은 웹사이트 를 보다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어서 반가운 소식입니다. 하지만 광고업계나 광고수익 발생자들은 쿠키를 사용해 특별한 조치 없이 자동적으로 발생하던 맞춤형 광고가 불가능해졌기 때문에 그에 따른 새로운 광고 방식을 고안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Google 애드센스의 과제, 수익률 저하?

 

이러한 변화의 영향을 받는 플랫폼 중에는 게시자와 광고주 모두의 초석인 Google 애드센스가 있습니다. 제3자 쿠키를 통한 손쉬운 맞춤화는 사실상 불가능해지며, 맞춤화된 타겟팅을 원하는 광고주에게는 어려움을 안겨줍니다. 아무래도 맞춤 광고의 정확성이 떨어지면서 애드센스 수익률도 저하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광고업계의 생존을 위한 대체 전략

 

제3자 쿠키를 통한 개인화된 광고의 전통적인 방법이 사라지면서 광고주들은 대체 전략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즉각적인 해결책 중 하나는 사용자 멤버십을 통해 얻은 정보를 마케팅 목적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광고 분야의 주요 업체인 Criteo는 이미 자사 웹사이트의 자사 쿠키를 광고에 사용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Chrome에서 타사 쿠키를 차단하기로 한 Google의 결정이 디지털 광고 분야에 영향을 미치면서 도전과 기회가 앞에 놓여 있습니다. Google 애드센스와 같은 플랫폼은 패러다임의 변화에 ​​직면해 있으며, 광고주는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혁신하고 적응해야 합니다. 개인 정보 보호가 강화된 시대에 미래는 변화를 수용할 준비가 된 사람들에게 불확실성과 가능성을 모두 안겨줍니다.